구글 최적화에 이어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에 나오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적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.
우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화면으로 이동해 우측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도구를 클릭합니다.
사이트 등록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.
사이트 소유 확인에서 HTML태그 버튼을 클릭 후 해당 URL를 복사합니다.
자신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.
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.
마지막 <meta ...>가 끝나는 자리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습니다.
다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페이지로 돌아와 소유확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.
이제는 robots.txt 파일을 추가해 봅시다.
※ Robots.txt 파일이란 웹 크롤러(Web Crawlers)와 같은 착한 로봇들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.
우리가 이 로봇들을 관리해서 원하는 페이지를 노출이 되게 혹은 노출이 안되도록 다룰 수 있습니다.
아까 등록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.
왼쪽에 있는 요청을 클릭한 후 RSS 제출 => RSS URL 입력란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/rss를 입력합니다.
위와 같이 확인이 되었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.
왼쪽 메뉴에서 검증을 누른 후 robots.txt를 클릭합니다.
그리고 위와 같이 모든 검색로봇, 수집을 허용합니다로 변경 후 다운로드를 합니다.
다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 => html편집을 클릭 후 상단의 파일업로드 버튼을 눌러 메뉴 이동 후 하단의 추가를 선택합니다.
업로드 후 적용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파일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다시 웹 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검증 => 웹 페이지 최적화 클릭 후 공백인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검증이 시작됩니다. 이후 위 항목중 robots.txt가 v상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. 최적화 이후 며칠이 지나야 네이버에 검색이 되니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면 됩니다.
'blo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최적화(SEO) (1) | 2020.12.18 |
---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