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ML 폼(form) 요소는 폼 요소 자체가 내부 상태를 가지기 때문에 React에서 다른 DOM 요소가 조금 다르게 동작합니다. 예를 들어, 순수한 HTML에서 이 폼은 이름을 받습니다.
<form>
<label>
Name:
<input type="text" name="name" />
</label>
<input type="submit" value="Submit" />
</form>
이 폼은 유저가 폼을 전송(submit)하면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본 HTML 폼 동작을 수행합니다. 만약 React에서 동일한 동작을 원한다면, 그냥 동작합니다.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form 제출을 처리하고 사용자가 form에 입력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하는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가지는 게 편합니다. 이 동작을 위한 표준 방식은 “제어되는 컴포넌트 (Controlled Components)” 기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.
제어되는 컴포넌트 (Controlled Components)
HTML에서 <input>, <textarea>, <select> 같은 form 요소는 자기만의 state를 가지고 유저 입력에 따라 업데이트됩니다. React에서, 변경 가능한 state는 일반적으로 컴포넌트의 state 속성에 존재하며, setState()로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.
React state를 “신뢰 가능한 단일 소스 (single source of truth)“로 만들어 두 요소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. 그런 다음 렌더링 되는 React 컴포넌트는 이후에 폼에서 발생하는 유저 입력을 제어합니다. 이런 방식으로 React에 의해 제어되는 Input 폼 요소는 “제어되는 컴포넌트” 라고 부릅니다.
예를 들어, 위 예제에서 이름을 입력할 때 이름을 log로 남기고싶다면, 해당 폼을 제어되는 컴포넌트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.
class NameForm extends React.Component {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this.state = {value: ''};
this.handleChange = this.handleChange.bind(this);
this.handleSubmit = this.handleSubmit.bind(this);
}
handleChange(event) {
this.setState({value: event.target.value});
}
handleSubmit(event) {
alert('A name was submitted: ' + this.state.value);
event.preventDefault();//기본적으로 폼이 클릭되고 전송되는 이벤트를 막는다.
}
render() {
return (
<form onSubmit={this.handleSubmit}>
<label>
Name:
<input type="text" value={this.state.value} onChange={this.handleChange} />
</label>
<input type="submit" value="Submit" />
</form>
);
}
}
value속성은 폼 요소에 설정되므로 표시되는 값은 항상 this.state.value가 되고 React state가 신뢰 가능한 소스가 됩니다. React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모든 키스트로크에서 handleChange가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입력할 때 표시되는 값이 업데이트됩니다.
제어되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모든 state변경과 연관되는 핸들러 함수가 생깁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 입력을 수정하거나 검증하는 것이 간단해집니다. 예를 들어 모든 유저의 이름을 강제로 대문자로 받고싶다면 handleChange 를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.
handleChange(event) {
this.setState({value: event.target.value.toUpperCase()});
}
//input 태그에서 value값이 변경되면 우선 this.handleChange가 실행(위 코드)된다.
//그리고 this.setState()함수를 호출을 하면 컴포넌트가 다시 렌더링 되기 때문에 render()함수가 실행된다.
//handleChange에서 value값을 변경을 했기 때문에 render() 함수 안에 있는 input value값이 변경된다.
textarea 태그
HTML에서, <textarea> 요소는 자식으로 텍스트를 정의합니다.
React에서 <textarea>는 대신 value 속성을 사용합니다. 이렇게 하면 <textarea>를 사용하는 폼은 한 줄 입력을 사용하는 폼과 매우 유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.
class EssayForm extends React.Component {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this.state = {
value: 'Please write an essay about your favorite DOM element.'
};
this.handleChange = this.handleChange.bind(this);
this.handleSubmit = this.handleSubmit.bind(this);
}
handleChange(event) {
this.setState({value: event.target.value});
}
handleSubmit(event) {
alert('An essay was submitted: ' + this.state.value);
event.preventDefault();
}
render() {
return (
<form onSubmit={this.handleSubmit}>
<label>
Essay:
<textarea value={this.state.value} onChange={this.handleChange} />
</label>
<input type="submit" value="Submit" />
</form>
);
}
}
this.state.value를 생성자 함수에서 초기화하기 때문에, 일부 텍스트를 가진채로 text area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.
select 태그
HTML에서, <select>는 드롭 다운 목록을 만듭니다. 예를 들어, 이 HTML은 과일 드롭 다운 목록을 만듭니다.
<select>
<option value="grapefruit">Grapefruit</option>
<option value="lime">Lime</option>
<option selected value="coconut">Coconut</option>
<option value="mango">Mango</option>
</select>
Coconut 옵션에 selected 속성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선택되는 걸 주목합시다. React에서는 selected 속성을 사용하는 대신 루트 select 태그에 value 속성을 사용합니다. 한 곳에서 업데이트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제어되는 컴포넌트에서 사용하기 더 편합니다. 예를 들어,
class FlavorForm extends React.Component {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this.state = {value: 'coconut'};
this.handleChange = this.handleChange.bind(this);
this.handleSubmit = this.handleSubmit.bind(this);
}
handleChange(event) {
this.setState({value: event.target.value});
}
handleSubmit(event) {
alert('Your favorite flavor is: ' + this.state.value);
event.preventDefault();
}
render() {
return (
<form onSubmit={this.handleSubmit}>
<label>
Pick your favorite La Croix flavor:
<select value={this.state.value} onChange={this.handleChange}>
<option value="grapefruit">Grapefruit</option>
<option value="lime">Lime</option>
<option value="coconut">Coconut</option>
<option value="mango">Mango</option>
</select>
</label>
<input type="submit" value="Submit" />
</form>
);
}
}
select 태그에서 여러개의 옵션을 사용하고 싶다면, value 속성에 배열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.
<select multiple={true} value={['B', 'C']}>
여러 Input 제어하기
여러개의 input 요소를 제어해야할 때 각 요소에 name 속성을 추가한 후 event.target.name 값을 기반으로 핸들러 함수를 고를 수 있습니다.
class Reservation extends React.Component {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this.state = {
isGoing: true,
numberOfGuests: 2
};
this.handleInputChange = this.handleInputChange.bind(this);
}
handleInputChange(event) {
const target = event.target;
const value = target.type === 'checkbox' ? target.checked : target.value;
const name = target.name;
this.setState({
[name]: value
});
}
render() {
return (
<form>
<label>
Is going:
<input
name="isGoing"
type="checkbox"
checked={this.state.isGoing}
onChange={this.handleInputChange} />
</label>
<br />
<label>
Number of guests:
<input
name="numberOfGuests"
type="number"
value={this.state.numberOfGuests}
onChange={this.handleInputChange} />
</label>
</form>
);
}
}
주어진 input 이름에 해당하는 state 키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ES6 computed property name 구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//ES6
this.setState({
[name]: value
});
//ES5
var partialState = {};
partialState[name] = value;
this.setState(partialState);
또한, setState()가 자동으로 현재 상태에 일부 상태를 병합하기 때문에(setState로 수정된 부분만 변경하고 나머지 부분은 값은 유지된다는 뜻), 바뀐 부분에 대해서만 호출하면 됩니다.
제어되는 Input Null 값
제어되는 컴포넌트의 prop 값을 정의하면 개발자가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자가 input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 value를 정의했지만 여전히 input이 수정 가능한 경우라면 실수로 value를 undefined나 null로 설정했을 수 있습니다.
ReactDOM.render(<input value="hi" />, mountNode);
setTimeout(function() {
ReactDOM.render(<input value={null} />, mountNode);
}, 1000);
제외되는 컴포넌트 대안
데이터를 변경하는 모든 방법에 대한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하고 React 컴포넌트에서 모든 input state를 파이프해야하기 때문에 제어되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것이 떄로 지루할 수 있습니다. 기존 코드베이스를 React로 변경하거나 React 어플리케이션을 React가 아닌 라이브러리와 통합할 때 이 작업은 성가신 작업일 수 있습니다. 이런 상황에서는 입력 폼을 구현하기 위한 대체 기술인 제어되지않는 컴포넌트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폼
'programming_kr > rea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성 (composition) vs 상속 (inheritance) (0) | 2021.02.02 |
---|---|
State 끌어올리기 (0) | 2021.01.30 |
리스트와 키 (0) | 2021.01.24 |
조건부 렌더링 (0) | 2021.01.21 |
이벤트 제어 (0) | 2021.01.19 |
댓글